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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의 기함 G90, 주목할 만한 특징 9가지

[오토트리뷴=김준하 기자] 27일, 제네시스 브랜드의 기함 G90가 공식 출시됐다. 제네시스의 최신 디자인 기조가 적용된 모델로 첨단 사양의 추가 적용과 멤버십 VIP 서비스의 강화가 주된 특징이다.


   

차세대 제네시스의 외관 디자인

G90부터 적용되는 차세대 크레스트 그릴은 기존 6각형에서 5각형으로 형태가 바뀌고, 범퍼 하단까지 확장된다. 그릴 내부는 격자형 그래픽을 사용하고 크롬으로 마감해 당당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격자무늬가 만나는 지점들은 십자 모양 이미지를 추가해 디테일에도 신경 썼다. LED 헤드램프는 기다란 주간주행등 사이로 상, 하단이 분리된 형태다. 제네시스 콘셉트 모델에서 선보인 것처럼 완전히 분리된 쿼드램프는 아니다.


   

측면에 삽입된 방향지시등은 전면 주간주행등과 연결된 것처럼 꾸민다. 그릴과 헤드램프에 사용된 격자형 그래픽인 G 매트릭스가 적용된다. 이 그래픽은 19인치 반광 스퍼터링 휠에도 사용돼 디자인 통일성을 살린다. 이 외에도 트림에 따라 신규 디자인의 멀티 스포크 타입 18인치 휠도 선택 가능하다. 차체 색상은 신규 색상 2가지가 추가돼 총 9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테일램프를 비롯한 후면부의 변화 폭도 크다. 쿼드램프의 하단부는 일체형으로 연결돼 넓은 차폭과 기함의 위상을 한층 더 강조한다. 트렁크에는 제네시스 윙타입 엠블럼 대신 레터링을 삽입하는 새로운 형태가 적용된다. 범퍼 하단 머플러는 크레스트 그릴의 5각형 이미지를 사용해 디자인 통일성을 살린다. 머플러 상단에 반사경과 후진 가이드 램프가 삽입된다.



고급스러움을 더한 실내 디자인

제네시스의 기함답게 실내는 가죽과 우드, 메탈 등의 소재를 대폭 사용한다. 트림에 따라 대시보드 및 도어 상단도 가죽으로 감싸고 버튼은 크롬 도금을 적용해 고급스럽게 만든다. 송풍구와 공조 스위치의 형상을 변경하고, 센터패시아에 배치된 스위치 개수와 구성을 다르게 해 사용성을 향상시킨다.



센터패시아 상단 12.3인치 디스플레이는 화면 3분할로 내비게이션과 오디오, 공조장치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테두리 형상 변경으로 운전석 계기반과 일체형으로 연결된 느낌이 강조되며 터치스크린 방식이 도입된다.

   


실내 색상은 기존 5가지에서 신규 색상 2가지가 추가돼 7가지로 운영된다. 나파가죽 시트는 3가지 신규 퀼팅 패턴 도입되는데, 외관 디자인에 적용한 G 매트릭스 패턴도 사용된다.

   


운전 편의를 돕는 첨단 사양

운전석 계기반에는 카메라로 포착된 후측방 시야를 표시하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방향 지시등을 조작하면 해당 방향의 후측방 영상을 계기반 클러스터에 표시해 사각지대를 없앤다. 운전석 자동 쾌적 제어 장치는 외부 기온, 차량 실내 온도, 일사량, 공조 설정 등을 종합해 열선 및 통풍 시트와 스티어링 휠 열선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다.



신형 내비게이션은 원격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된다. 내비게이션과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연중 4회 제공된다. 백그라운드 방식이라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중에도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지능형 차량 관리 서비스는 차량 운행 습관을 분석해 배터리와 브레이크 패드 관리 등 운전자 맞춤형 차량 관리 가이드를 제공한다.



향상된 조종 안정성과 연비

제네시스 어댑티브 컨트롤 서스펜션은 주행 상황별 진동을 최소화하고, 앞바퀴와 뒷바퀴의 감쇠력을 적절히 배분해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을 높인다.


지능형 코스팅 중립제어는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타력 주행 시 변속기를 자동으로 중립 전환하는 기능이다. 이로 인해 G90는 이전 모델 대비 주행 연비가 2~3% 향상됐다.


   

VIP를 위한 편의 사양

외부 공기 유입 방지 제어 시스템은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터널 진입 전 윈도우 및 공조장치를 자동으로 제어하고, 공기가 나쁜 지역을 지날 때 자동으로 내기 전환하는 기능이다. 여기에 더해 마이크로 에어 필터를 통한 실내 공기 정화 기능인 공기 청정 모드가 장착된다.


뒷좌석 탑승객이 느끼는 엔진음을 줄이기 위해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도 도입한다. 천장 상단에 배치된 마이크를 통해 수집된 소음과 반대 위상의 음원을 인위적으로 생성해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이 외에도 신소재 사용과 구조 변경 등으로 차체 정숙성을 높인다.



확대 적용된 안전 사양

기존 9개 에어백 시스템은 동승석 무릎 에어백 추가로 총 10개의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되고, 후진 가이드 램프를 사용해 차량 이동 상태를 후방 보행자에게 알리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내비게이션 도로 정보를 기반으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의 속도 제한 구역 진입 시 자동 감속 기능과 곡선 구간 진입 시 도로 곡률을 계산해 최적의 속도로 감속하는 기능이다.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은 주행 차선에 가상으로 정중앙선을 설정해 추종하는 기능이다. 차로 중앙에서 운행하도록 조향을 보조해 안전 운전을 돕는다. 고속도로는 물론 국도 및 일반 도로에서도 활성화된다. 전방 추돌 방지 보조 장치는 긴급 조향 기능이 추가된다. 왕복 2차선 도로에서 반대 차선 대향차가 차선을 넘어오는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 조향으로 충돌을 회피한다.



이전과 동일한 3가지 파워트레인

G90는 부분 변경 모델로 선보였기 때문에,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하게 3가지로 구성되며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3.8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0.5kg.m의 성능에 복합연비는 8.9km/l에 달한다. 3.3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연비는 8.8km/l다. 최상위 5.0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425마력, 최대토크 53.0kg.m에 달하며 7.3km/l의 복합연비를 기록한다.



강화된 프리미엄 서비스

제네시스 VIP 멤버십 서비스인 아너스 G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새로 도입된 ‘제네시스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컨시어지’를 이용하면 전 세계 700개 이상 호텔과 리조트, 주요 렌터카와 공항 패스트 트랙, 추천 레스토랑 예약 및 제휴 혜택을 누릴 수 있고, 해외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한국어 지원 및 도움을 제공한다.


출고 후 5년 12만 km 무상 보증 관리가 되는 모빌리티 케어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되며, 중고차 구매 고객까지 승계가 가능하도록 확대된다.



일부 변화된 트림과 가격

3.8 가솔린과 3.3 가솔린 터보 모델은 각각 3가지 트림을 구성해 기존과 동일하다. 5.0 가솔린 모델은 이전 2개 트림에서 단일 트림으로 변경된다. 3.8 모델은 7,706만 원부터 1억 995만 원까지, 3.3 터보 모델은 8,099만 원부터 1억 1,388만 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된다. 최상위 5.0 모델 프레스티지 트림은 1억 1,878만 원으로 책정된다. 기본 모델 기준으로 약 300만 원 가격이 인상된다.


kjh@auto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