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트리뷴=김준하 기자] 시트로엥 고급 브랜드 DS 3의 신형 모델이 모습을 드러냈다. DS 3는 201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2세대 모델의 데뷔를 앞두고 있다. 1세대는 소형 해치백 모델로 등장했지만, 2세대는 DS 3 크로스백이라 이름 붙이고 소형 SUV로 차급을 바꿔 출시한다.
DS 3 크로스백은 후드에 강렬한 캐릭터 라인을 삽입해 당당한 이미지를 앞세운다. 후드 조형에 따라 굴곡진 헤드램프와 여러 개의 선과 면으로 처리된 전면부는 기존보다 역동적인 느낌이다. DS 로고가 자리 잡은 라디에이터 그릴은 내부에 마름모꼴 디자인 패턴을 삽입한다. 그릴을 둘러싼 반광 크롬 테두리는 헤드램프까지 길게 연장돼 뚜렷한 앞모습을 남긴다.
헤드램프는 매트릭스 LED 비전이 장착된다. 3개의 LED 모듈은 로우빔의 역할을 하고, 매트릭스 빔 모듈이 하이빔 역할을 한다. 매트릭스 빔 모듈은 15개로 전방 구간을 나누어 빛을 밝혀준다. 야간에도 운전자의 시야를 최대한 확보해 줌과 동시에 다른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자동으로 작동한다. LED 주간주행등은 세로로 길게 자리 잡아 DS 3 크로스백의 개성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1세대 모델보다 차체가 커지고 2도어에서 4도어 모델로 형식까지 달라졌음에도 B 필러에 삽입된 고유의 디자인은 그대로 계승됐다. 3,950mm의 전장은 4,120mm까지 길어져 실내 공간에도 여유가 생겼다. 도어 하단에 ‘V’자 형태의 캐릭터 라인을 삽입해 역동적인 느낌이 살아난다.
측면에서 군더더기를 제외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플러시 타입 도어 핸들은 자동차 키를 가지고 반경 1.5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차체에 숨겨져 있다가 밖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루프 라인도 별도의 안테나는 장착되지 않아 깔끔한 모습이다.
DS 3 크로스백의 차체 색상과 휠 디자인은 각각 10 종에 달한다. 여기에 세 가지 루프 컬러를 조합할 수 있어 각자 개성에 맞는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트림별로 각기 달라지는 세부 명칭은 앞 도어 하단에 별도의 라벨로 부착된다.
후면부도 깔끔하게 정제된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 루프 스포일러에는 LED 제동등이 내장된다. 뒤 도어에서 시작된 라인은 트렁크 상단까지 이어져 디자인 완성도가 높다. LED 테일램프는 방향지시등과 후진등이 일체형으로 통합됐다. 테일램프를 둘러싼 크롬라인이 트렁크까지 연장돼 후면에 포인트를 살린다. 내연기관 모델은 범퍼 하단에 원형 듀얼 머플러가 적용되고, 전기차 모델은 테일램프와 범퍼 하단 모양이 달라지게 된다.
6가지로 나누어진 트림은 각기 다른 실내외 색상은 물론 소재까지 조합할 수 있게 구성된다. 새틴이나 텍스처 블랙 엑센트가 사양에 따라 추가되고 실내에도 다양한 퀼팅 패턴이 적용된다. 크롬과 알칸타라로 실내 곳곳에 포인트를 살릴 수도 있다. 최상급 트림 라 프리미에르는 와인 컬러를 적용해 보다 고급스럽다.
센터패시아의 10.3인치 대형 디스플레이는 각종 운전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맞춤 디자인이 5개까지 제공된다. 디스플레이 하단은 DS 로고를 형상화한 마름모꼴 형태의 제어 버튼들이 배치된다. 송풍구까지 통일된 디자인을 적용해 다른 모델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느낌으로 개성을 살린다.
스티어링 휠은 D 컷 스타일을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다. 컴바이너 방식의 HUD는 현재 속도 및 제한 속도, 크루즈 컨트롤, 신호등 정보와 내비게이션 정보까지 제공한다.
실내 곳곳은 나파 가죽으로 마감되며 다이아몬드 퀼팅 패턴이 적용된다. DS 7 크로스백에서 계승된 센터 콘솔은 우아하고 스타일리시한 모양으로 실내에 포인트를 살린다. 전자식 변속기와 윈도우 버튼, 전자식 브레이크가 배치된다. 여기에 무선 충전장치와 컵홀더, 슬라이드 암레스트 등도 장착된다.
마름모꼴 패턴은 대시보드와 시트 곳곳에도 삽입된다. 시트는 신체를 감싸는 형태로 마감 품질이 높으며 전동식 조작에 열선 기능도 마련된다. 프랑스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포칼과의 협업으로 제작한 12개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은 정격출력이 515와트에 달한다. 향상된 소음 방지 대책에 힘입어 고품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특별히 디자인했다.
DS 3 크로스백의 운전 보조 시스템은 레이더와 카메라 장비를 통해 속도 조절, 안전거리 유지 기능이 지원되고 필요에 따라 완전 정차까지 구현한다. 이외에도 자동 주차 기능이나 차선 유지 시스템도 장착된다. 전용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면 차량 잠금과 시동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차세대 능동형 시티 브레이크는 밤에도 자전거와 보행자를 구분해 운전자에게 시각적인 경고를 보낸다. 운전자의 응답이 없으면 자동 제동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DS 3 크로스백은 내연기관 및 전기차 버전으로 출시된다. PSA 그룹의 신형 CMP 플랫폼을 사용해 새로운 기술과 스타일이 적용된다.
순수 전기차는 E-tense라는 명칭이 함께 붙는다.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NEDC(유럽 연비 측정 방식) 기준 450km에 달하고, WLTP(국제 표준 시험법) 기준 300km에 달하며 30분 안에 80%까지 충전된다. 50kWh 리튬이온배터리는 차체 하부에 장착돼 공간 활용성과 무게 배분을 고려했다. 100kW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6.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회생 제동 및 감속 시스템이 장착되며 0-100km/h 도달에는 8.7초가 소요된다.
가솔린 엔진은 사양에 따라 최고출력 155마력, 130마력 및 100마력까지 세 가지로 나누어지고 8단 자동변속기가 함께 사용된다. 디젤 모델의 경우 1.5리터 블루 HDI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이 130마력과 100마력 두 가지 사양으로 갖춰진다.
DS 3 크로스백은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에서 아우디 Q2, BMW X1, 메르세데스-벤츠 GLA 등과 경쟁하게 된다. 2018 파리 모터쇼에서 공식 데뷔 후 시판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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