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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모아 보는 자동차 테마

자동차 오디오 시장, 고급화 바람이 분다

자동차의 고급 오디오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을 보면, 값비싼 수입차나 프리미엄 모델이 아니더라도 JBL이나 보스 등의 사운드 시스템을 어렵지 않게 선택할 수 있다. 또 현대차의 경우에는 벨로스터에 닥터 드레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 사운드에 민감한 젊은층을 겨냥해 특별판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고, 제네시스와 같은 프리미엄 라인에는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오디오의 고급화 바람은 프리미엄 수입차 시장에서 더욱 거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고, 아우디는 뱅앤울룹슨의 3D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링컨은 지금까지 자동차 시장에는 진입하지 않았던, 홈시어터계의 하이엔드 브랜드인 레벨을 MKX를 통해 자동차 업계로 끌어들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대, 기아차 – JBL, 렉시콘

현대차와 기아차는 하만의 JBL과 렉시콘을 두루 적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액튠이라고 해서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카오디오 브랜드를 만들려고 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이 썩 좋지 않았다. 결국 최근에는 JBL을 탑재하고 있다. JBL은 쏘나타나 싼타페급의 대중 모델에 주로 선택사양으로 제공된다. 기본 스피커 보다 당연히 음질이 풍부한 것은 물론이고, 저음도 훌륭해서 반응이 좋은 편이다.

 


렉시콘은 하만의 계열사 중 하나다. 렉시콘은 현재 현대차에서 아슬란급 이상, 기아 K9에 탑재된다. 물론 렉시콘은 스피커도 좋지만, 오디오 장비가 훌륭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브랜드다. 또 장비가 훌륭해서 전 세계 80% 이상의 음원은 렉시콘 장비로 제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 기아차 외에는 롤스로이스가 렉시콘 오디오를 장착하고 있는데, 처음에 현대차가 렉시콘 오디오를 장착했을 때도 롤스로이스와 같은 브랜드의 오디오를 사용했다는 것만으로도 화제가 됐다.

 

JBL과 렉시콘 이외에도 현대차는 비츠 일렉트로닉스의 비츠 오디오를 탑재하기도 한다. 주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모델인 벨로스터나 i30에서만 선보이고 있으며, 과거에는 벨로스터에 비츠 에디션이라는 특별 모델을 시판하기도 했다.

 

 

르노삼성 – 보스

르노삼성은 QM3를 제외한 대부분 차량에서 보스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한다. 보스 오디오는 누가 뭐래도 폭발적인 저음이 매력이다. 기본적으로 저음이 굉장히 풍부하기도하지만, 더 강하게 세팅해도 저음이 잘 뭉개지지 않는다. 또 대형 우퍼를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풀 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해서 중저음을 강조하는 것은 보스만의 특징이다. 하지만 중저음이 강조된 탓에 호불호가 극명히 갈린다.

 

 

르노삼성은 보스 오디오를 탑재하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벨로스터 스페셜 모델처럼 2012년 중순에 SM5에 보스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 모델은 기존의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던 보스 오디오와 달리 10개의 스피커가 최적화된 위치에 알맞은 세팅으로 꾸며지고, 디자인도 블랙&화이트로 꾸며져 차별화를 두기도 했으나 큰 이슈는 되지 못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 부메스터

부메스터는 독일의 오디오 브랜드다. 1978년 설립돼서 역사는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하이엔드급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부메스터는 포르쉐에서도 탑재되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S클래스에서는 더 화려하게 3D 오디오 시스템과 함께 시각적인 퍼포먼스까지 제공한다. 사우드 프로파일 메뉴와 이퀄라이저, VIP&발란스 선택 기능은 24개의 스피커와 함께 어떤 좌석에서도 최상의 음원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우디 – 뱅앤올룹슨

아우디는 주로 보스와 뱅앤올룹슨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 보스는 국산차도 르노삼성이나 쉐보레 트랙스 등이 탑재하고 있지만, 아우디도 대부분 모델에 보스 스피커가 장착된다. 하지만 A8같은 최상급 모델에는 뱅앤올룹슨의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뱅앤올룹슨은 1925년 설립된 덴마크의 전자 회사로 보스와 비슷한 성향을 갖지만, 보스와 달리 중고음을 많이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A8에 적용되는 뱅앤올룹슨의 사운드 시스템은 뱅앤올룹슨과의 협업으로 개발되는 것이어서 완성도가 특히 높다.

 

 

BMW, 재규어, 마세라티 – 바워스 앤 윌킨스(B&W)

BMW나 재규어, 마세라티는 기함급 모델에 바워스 앤 윌킨스의 스피커를 장착한다. 보스나 JBL같이 대중적인 브랜드는 아니지만, 클래식 음악 쪽에서는 특히나 유명하다. 또 노란색 케블라 재질의 우퍼와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한 패널을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출시된 7시리즈도 이런 기술과 16개의 스피커로 이뤄진 다이아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혼다 – 크렐

혼다도 기합금 모델인 레전드에 최고급 오디오 브랜드인 크렐 오디오를 적용했다. 이 오디오 시스템은 크렐과 함께 4년여의 개발 과정 끝에 완성돼 홈시어터와 같은 수준의 디테일이나 입체감, 최상의 음량을 구현했다. 하지만 대중적인 브랜드가 아닌 탓에, 혼다코리아는 레전드의 음질의 알리기 위해 서울국제오디오쇼에 참가하고, 서울모터쇼에서는 현악 4중주와 이색 대결을 펼치기도 하며 크렐을 알렸다.

 

 

 

링컨 – 레벨

많은 브랜드들이 협업을 통해 카오디오를 만들고 있지만, 넘사벽에 가까운 것은 링컨 MKX의 레벨 울티마 오디오 시스템이다. 레벨은 JBL, 렉시콘, 마크 레빈슨 등을 소유한 하만카돈의 최상위급 브랜드다. 쉽게 말해 오디오 업계의 ‘끝판왕’이라고도 정리할 수 있다. 레벨은 링컨 MKX를 통해서 자동차 업계에 처음 선보였다. MKX의 레벨 스피커는 총 19개가 배치되며, 하만카돈의 특허인 클래리-파이 기술로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중저음부터 고음까지 모두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