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기대되는 신차소식

기아 니로, 티볼리보다 싼 가격으로 공개

[오토트리뷴=양봉수 기자] 기아자동차가 16일,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의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기아차가 16일 공개한 니로는 기아차 최초의 소형 SUV이면서 국산차 최초의 하이브리드 SUV다. 동급 최대 전장 및 휠베이스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첨단 안전사양과 새로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등으로 무장했다. 특히 기아차는 니로를 선보이며, 모하비부터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까지 이어지는 SUV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온전히 공기역학을 고려한 외관

기아차 미국디자인센터와 남양연구소에서 제작된 니로는 공기역학에 최적화되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앞모습은 기아차 패밀리룩의 중심인 호랑이 코 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하게 치켜 올라간 헤드램프가 어우러져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다. 그러나 작아진 헤드램프 때문인지 어딘가 심심한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측면은 후드 끝에서 지붕을 지나 후미등까지 매끈하게 이어지는 실루엣 라인은 공기역학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측면에서 별다른 캐릭터 라인은 없지만, 윈도우 벨트와 도어 하단부를 통해서 포인트를 줬다.

 

   

공기역학을 고려해 루프 스포일러는 넓고 크게 제작됐으며, 블랙컬러로 포인트를 줘서 세련된 모습을 나타냈다. 후면부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이전 스포티지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ㄷ’자형 테일램프는 기존 기아차에서 볼 수 없었던 디자인으로 나름 신선하다. 하단부는 밝은 컬러를 넣어서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하기 했다.

  

 

넓어 보이면서 조작성 고려한 실내

실내는 수평적이지만, 운전자 중심의 비대칭 디자인을 사용했다. 스티어링 휠이나 변속기 등의 부분은 다른 차종과 공유하고 있으나, 하이브리드 전용 계기반을 적용했고, 센터페시아 디자인도 새롭다.

 

   

SUV에서 보기 드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DCT 탑재

파워트레인은 카파 1.6GDi 엔진에 6단 DCT를 적용해 최대 출력 105마력, 최대 토크 15.0kg·m를 구현했다. 여기에 1.56kWh 배터리와 43마력의 모터가 더해져 합산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27kg.m을 발휘한다.


최고의 연비를 안내하는 에코-DAS

새로운 에코-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극대화된 연비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가속과 제동 등의 시기를 안내하는 주행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가이드는 내비게이션과 크루즈 컨트롤 등과 연동해 지형의 변화를 예측하고, 배터리 효율을 최적화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다른 차량들과 마찬가지로 차선 이탈 경고, 비상제동 시스템 등 첨단 사양도 모두 탑재된다.

 

   

매력적인 실제 구입가격

니로는 총 세 가지 트림으로 준비되며, 가격은 2,317만 원부터 2,741만 원에 책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취등록세 및 공채매입 등으로 표시가격보다 150만 원 가량 실 구매가격이 상승하는 경쟁 모델과 달리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취득세 및 공채 감면과 정부 보조금 등의 혜택이 있어 최대 80만 원 정도가 낮아진다. 추가적으로 니로의 실 구매가격은 트림별로 92만 원에서 66만 원까지 저렴해진다.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는 우월한 상품성과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력으로 소형 SUV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을 기대한다”며 “성능과 실용성을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소형 SUV 소비자들은 반드시 주목할 모델”이라고 말했다.


양봉수 기자 bbongs142@AutoTribune.co.kr

오토트리뷴 모바일 <m.AutoTribune.co.kr>




[관련기사]
- [포토] 현대 그랜저 IG, 상세 이미지 모음

벤틀리 운전자에 무릎 꿇은 승합차 운전자
역시 제네시스? EQ900의 탁송현장
1억 원대, 9인승 사륜구동 스타렉스 캠핑카
신형 K7, 출고거부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현대 쏘나타, 미국에서 24억 원대 수퍼카와 충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