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차상식

내 차량의 정보가 담긴 차대번호, 어디에 있을까?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운전자라도 차대번호가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차대번호는 차량 고유의 번호로, 이를 알고 있으면 쉽고 간편하게 제조사와 제조국, 생산 연도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 내 차의 상세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고, 대량 리콜 시 내 차도 리콜 대상에 포함되는지 간편하게 알 수 있다. 아직 차대번호에 대해 잘 모르는 운전자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차대번호 주요 정보를 소개한다.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차대번호

차량식별번호(VIN: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라고도 부르는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차량에 부착하는 차량 고유의 일련번호다.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라고 할 수 있다. 1981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의해 표준화되어 현재는 전 세계 모든 차량에 차대번호가 있다.

 

차대번호는 총 17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진다. 차대번호의 1~3자리 까지는 제작사에 대한 정보, 4~11자리는 자동차의 특성, 12~17자리는 제작 일련번호로 이루어진다. 차대번호만 알고 있어도 차량의 제조사, 제작연도 등의 주요정보를 알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된다.

 


내 차 차대번호는 어디에?

차대번호의 위치는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창문에 붙은 라벨, 조수석 아래쪽, 운전석 대시보드, 운전석 문짝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차대번호는 임의로 바꾸거나 수정하지 못하도록 차체에 각인(타각)되어 있다. 이는 도난 차량이나 사고 차량의 차대번호를 바꿔 정상 차량처럼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차대번호, 왜 알아야 할까?

차대번호는 중복되지 않는 고유 번호로 차량의 등록 및 소유권, 도난방지뿐 아니라 제조사의 결함 추적, 보험사의 사고여부 조회 및 중고차 거래 등에 유용하게 쓰인다. 정비소에서는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수리에 적합한 부속품과 정비지침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운전자들은 제조사 리콜 대상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차대번호를 통해 내 차의 사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국산차의 경우 국내 5개 자동차 제작사 전 차종수입차는 일부 차종을 제외한 BMW, Benz, Lexus 등 주요 수입차종을 대상으로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차대번호로 사양 조회가 가능하다, 2007년 이전에 출시된 차량이 대상이며차대번호 17자리 중 11자리만 입력하면 된다현대자동차는 블루맴버스 홈페이지에서기아자동차는 레드멤버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차량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수입차는 VIN Decoder에서 조회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