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비교시승] 벤츠 E클래스 vs 제네시스 G80

내수시장을 방어하려는 제네시스 G80과 내수 판매량을 급속도로 높여가는 E클래스의 경쟁이 치열하다. 마치 창과 방패의 싸움을 보는 것만 같다. 그래서 E클래스의 대표 모델인 E300과 G80 3.8을 준비했다.



외관 디자인, 무승부

디자인은 정말 개인의 취향인데, 선택이 쉽지 않을 정도로 두 모델 모두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다. E클래스는 미끄러지듯이 부드러운 곡선과 풍부한 볼륨감이 특히 매력적이다. 반면 G80은 부분변경이 되면서 디자인의 윤곽이 살아나 남성미가 강조됐고, 쭉쭉 뻗은 선이 시원한 모습을 보인다.




실내 디자인, E클래스 승

사진을 보면 왜 E클래스가 이긴 것인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몇 번 보면 특별함 없이 익숙해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일단 첫인상은 어떤 세단과 비교해도 E클래스의 실내 디자인은 이길 수가 없을 것 같다.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가로로 이어 놓은 모습이 마치 콘셉트카를 보고 있는 것만 같은 착각에 빠지게 한다. 게다가 앰비언트 라이트는 포토샵에서 컬러를 고르듯이 원하는 64가지 색상으로 조절이 가능해서 밤에도 분위기가 끝내 준다. G80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내주는 우드나 스웨이드, 알루미늄 등을 사용하긴 했지만, 아쉽게도 역시 최신 모델인 E클래스와 비교되기에는 디자인 자체가 약간 올드하다.




조작성, G80 승

대신 G80의 실내는 조작성이 뛰어나다. 버튼들이 그룹별로 묶여져 있어서 생각하는 그곳에 원하는 버튼이 있다. G80을 처음 타는 운전자들도 쉽게 버튼을 찾을 수 있어 매우 직관적이다. 그런데 E300의 경우에는 직관성이 다소 떨어진다. 디자인을 강조하면서 직관성이 떨어지기도 했지만, 애초에 터치스크린을 지원하지 않는 것도 직관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부분 중 하나다.

   




시트, 무승부

E클래스의 시트 디자인은 패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구체적으로 여성의 원피스와 인체의 곡선이 시트 디자인에 녹아들었다. 그 덕분에 시각적으로도 시트 디자인이 멋스럽다. 그런데 거기서 다가 아니다. 실제로 앉았을 때도 양쪽 허리를 받쳐주는 느낌이라던가, 허리와 엉덩이 부분의 만족도도 꽤 높다. G80의 시트도 편안하긴 하지만, E클래스에 비해서는 몸을 잡아주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그런데 반전이 숨어있었다. 사이드 볼스터를 조절할 수 있었던 것. 오히려 체형에 맞게 시트를 조절할 수 있어서 운전자에 따라 더 편리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다. 또 여기서 끝나지 않고, 뒷좌석 시트는 슬라이딩까지 가능해서 굉장히 편안했다.

   


실내 거주성, G80 승

G80의 크기는 굳이 데이터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마주 보고 있으면 E클래스보다 크다는 것이 한눈에 봐도 티가 난다. 그래서 실내도 G80이 훨씬 여유롭다. 아니 여유롭다 못해 광활하다. 1열 시트를 어지간히 뒤로 밀지 않고서야 뒷좌석이 좁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없다. 또 파노라마 선루프가 E클래스는 앞, 뒤로 분할되어 있지만, G80은 통으로 이어져있어서 시각적인 개방감도 더 우수하다. 반대로 E클래스의 실내는 그랜저와 가깝다.






가속성능, G80 승

E300과 G80은 배기량 차이가 거의 두 배다. E300은 2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7kg.m을 발휘하며, 9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G80은 3.8리터 V6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0.5kg.m을 뿜어내며, 8단 자동변속기와 조화를 이룬다. 하지만 수치가 높아도 G80의 공차중량이 무겁고, 체감상으로도 E300이 훨씬 빠르게 느껴져 E300의 승리를 장담했다. 그러나 실제 비교 주행에서는 반전이 일어났다. 여러 차례를 테스트했음에도 불구하고, E300의 초반 가속은 아주 약간 빨랐지만, 속도계가 꺾이기 시작하면서는 출력으로 밀어 부치는 G80을 완벽히 제압할 수는 없었다.


대신 E300은 재가속과 추월가속에서 멈칫거림 없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우수한 모습을 보였다. 주행모드별 변화도 뚜렷해서 컴포트로 주행하면 가속 페달의 반응이 다소 느리고 편안하지만, 스포츠 혹은 스포츠+ 모드로 설정을 바꾸면 반응이 매우 날카로워졌다. G80도 스포츠로 주행모드를 바꾸면 당연히 반응이 더 빨라지긴 하는데, 그래도 E300에 비해서는 차이가 뚜렷하지 않았다.




제동성능, E클래스 승

G80은 공차중량이 무거워 초반 가속이 느렸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탄력을 받으면서 의외로 가속성능이 빨랐다. 특히 스포츠 모드로 주행하면 답답함이 훨씬 줄어든다. 그러나 제동성능이 충분히 받쳐주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다. 브레이크의 열을 올리고 나서도 브레이크의 피로도가 비교적 빨리 누적된다. 또 급제동을 하면 서스펜션이 급격히 무너지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하기 쉽다. 그러나 E300은 제동성능도 G80보다 더 꾸준하게 유지됐고, 급제동을 하더라도 별로 불안하거나 부담감이 없었다.



핸들링 및 서스펜션, E클래스 승

스티어링 휠을 잡는 순간부터 차이가 심하다. G80은 스티어링 휠이 매우 얇고 가벼운데, E300은 조금 더 묵직하고, 두툼하다. 또 E300쪽이 핸들링을 했을 때 조금 더 깔끔한 맛이 만족스럽다. 서스펜션은 급제동을 했을 때부터 어느 정도 결과가 나왔다. G80은 서스펜션이 너무 부드럽게 조율되어 있어서 과속방지턱을 넘거나 뒷좌석에서는 편할 수 있어도 운전석에서는 재미가 없다. E300도 핸들링과 서스펜션 모두 특별히 인상적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다양한 상황에서도 무난한 성능을 보여줬고, 적어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진 않았다.



주행감성, G80 승

결국 전반적인 주행성능은 E300의 승리다. 하지만 성능 말고, 감성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G80이 훨씬 우월하다. 예상했겠지만, G80은 3.8리터 V6 엔진을 장착하고 있어서 엔진음이 매우 부드럽고 깔끔하다. 6천rpm 이상 회전 가능한 자연흡기 엔진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부각됐다. 반면에 E300은 아무리 4기통 엔진이라고 해도 소음이 큰 편이고, 심지어 음색도 디젤에 가깝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명성을 감안하면 더욱 아쉬운 수준이다. G80은 N.V.H가 우수해서 진동, 풍절음, 노면 소음까지도 잘 잡아냈다. 똑같이 고속 주행을 하면 E300은 보이지 않는 곳에 원가절감을 많이 했다는 것이 여실히 나는데, G80은 고속에서도 조용한 상태를 유지해 주행감성 측면에서는 오히려 G80이 앞서는 모습을 보였다.



반자율주행, G80 승

사실 시승차인 E300에는 반자율주행 기능이 없다. 그래서 객관적인 비교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은 먼저 양해를 구한다. 하지만 E300의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를 과거 이미 경험해봤는데, G80만큼 정확도가 높지 않았다. G80의 경우 국내 도로환경에 맞춰 개발되었기 때문에 적어도 국내 도로 환경에서는 G80이 더 낫다. 특히 국내에서는 차선이 흐릿하거나 지워진 구간도 많은데, G80은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개발됐기 때문에 비교적 차선을 잘 유지하면서 주행한다. 또한 과속카메라까지 인식해서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적고, 매우 편리하다. 앞으로도 완전자율주행 기능이나 도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반자율주행이 아니라면 G80의 반자율 주행 기능을 넘어서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아 보인다.



연비, E클래스 승

E클래스는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에 공차중량이 1.7톤을 살짝 넘는다. 3.8리터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에 공차중량이 2톤에 육박하는 G80보다 연비가 좋은 건 어쩌면 당연하다. 두 모델 간의 공차중량이 250kg이나 차이 나는만큼 연비 차이도 심한 편이다. E300은 리터당 10km까지도 어렵지 않게 뽑아낼 수 있는데, 같은 주행 상황에서 G80은 8km를 넘어서기가 힘들었다. 대략 리터당 2km의 차이를 보였다.



선택은 취향 문제

비교시승의 시작은 호기롭게 승패를 가르기 위해 진행됐다. 하지만 시승이 길어질수록 승패를 가르기보다는 취향의 문제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됐다. 마지막으로 차량별 장단점을 나눠보자면, E300은 디젤엔진에 가까운 엔진음과 방음 관련 부분이 주행감성에 치명적이었고, G80은 무거운 공차중량이 주행성능을 모두 깎아내렸다. 대신 E300은 아쉬운 감성을 채워주는 디자인과 주행성능이 돋보였고, G80은 직관적인 디자인과 넓고 편안한 실내와 승차감이 강점으로 부각됐다. 물론 6기통 모델인 E400을 구입하면 E300의 거의 모든 문제는 말끔히 해결된다. 그러나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비슷한 가격대에서는 어떤 것에 더 우선순위를 두는 지에 따라 결정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