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클래스를 뛰어넘는 프리미엄, 볼보 S90 D4 시승기

다소 올드하고, 진부한 이미지와 함께 오직 안전으로 승부 해왔던 볼보자동차가 최근 들어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기함 모델인 S90 출시였다. 콘셉트 쿠페의 디자인을 계승한 모델답게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모습에 여유로운 실내공간, 뛰어난 주행성능은 소비자들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특히나 가장 최근에 출시된 S90 D4는 연비가 우수하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상당한 인기가 기대된다.

   



외관은 굉장히 미래지향적이면서 세련미가 강조됐다. 일단 볼보에서는 아이언 그릴이라고 불리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토르의 망치라고 불리는 헤드램프가 가장 눈에 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안쪽을 수직으로 세우면서 깔끔하고, 고급스러워졌다. 전에는 레이더 센서를 그릴 한 켠에 배치했는데, 이제는 안 보이게 처리했다. 헤드램프는 풀 LED로 구성돼 디자인적으로만 멋진 것이 아니라, 야간 주행에도 우수한 가시성을 확보해준다. 범퍼 하단은 크롬 장식으로 마무리했고, 잘 보이진 않지만 안개등도 자리 잡고 있다.



앞쪽의 오버행을 줄이면서 후드를 길게 뺀 측면 S90의 비율은 동급 후륜구동 세단들과 비슷하다. 윈도우 벨트와 도어 하단에는 크롬으로 마감했는데, 시승차에는 인스크립션이라는 문구가 하단 크롬 몰딩에 음각으로 표시되어 있다. 경쟁사 같았으면 측면에 새로운 배지를 부착했을 텐데 역시 볼보 다운(?) 마감이다. 19인치 휠은 아쉬움 없이 딱 맞아떨어지고, 전체적인 디자인과도 조화롭다.

   


테일램프는 디귿자 형태로 지금까지 볼보자동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안정적이면서 와이드한 모습을 강조했으며,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모습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제는 ‘VOLVO’라는 긴 레터링보다 앰블럼으로 조금 더 깔끔하게 마감하는 것도 좋지 않았을까 싶다. 테일게이트도 시각에 따라 볼륨감이 다소 복잡해 보이기도 하는데, 이에 비해서 범퍼 하단은 깔끔하게 마무리됐다.



실내는 굉장히 쾌적하고, 고급스럽다. S80에 비해서 휠베이스가 100mm 이상 증가했고, 수치상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나 제네시스 G80와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크기 때문이다. 또 실내를 온통 고급스러운 가죽과 우드, 알루미늄 등으로 마감했고, 심지어는 모든 버튼들도 단순한 플라스틱이 아니라 블랙 하이그로시로 처리했다.



도어만 봐도 S90의 실내를 모두 파악할 수 있다. 도어 상단은 블랙 컬러의 가죽으로, 하단으로는 밝은 계열의 브라운 컬러 가죽을 사용했다. 그러면서 그 사이로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우드 장식과 세련미를 더해주는 알루미늄으로 도어 핸들과 스피커 커버를 마감했고, 버튼은 조약돌처럼 작고 아기자기하게 마감했다.




당연히 도어에만 이렇게 공을 들인 것이 아니고, 너무 많아서 일일이 설명하기도 힘들 정도로 디테일에 신경을 썼다. 계기반은 그래픽은 속도나 RPM을 확인하기에는 가시성이 좋은데, 그 외적인 트립 모니터를 확인하기에는 구성이 다소 불편하다. 스티어링 휠은 역시 두툼하고 파지감도 좋은 편이며, 리모컨 버튼이 직관적이면서 조작성도 뛰어나다.



센터페시아는 9인치의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서 버튼들을 많이 없애 깔끔해졌다. 하지만 버튼들이 다소 아래에 위치하고 있고, 막상 자주 쓰는 버튼들은 모두 터치스크린에서 조작해야 하며, 바깥에 나와있는 건 비상등을 제외하고는 시승하는 내내 쓸 일이 없었다. 특히 비상등 버튼은 운전석과 가깝긴 하지만 크기가 너무 작다. 터치스크린도 몇 번 사용하면 일부 기능은 적응이 되지만, 한 번에 조작 가능한 것들이 없기 때문에 주행 중에 조작하기에는 위험하고, 중장년층에서는 다루기 힘들 수도 있을 정도로 복잡하다. 장점이라면 화면이 커서 한 번에 많은 정보를 표시해주고, 내비게이션 화면도 크고 깔끔한 정도.

   



바워스 앤 윌킨스 스피커는 시각적으로도 멋지지만, 막귀가 들어도 음질이 다르다는 것을 단번에 눈치챌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하다. 변속기 레버는 길이가 짧고, 조작감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 S90쯤이면 전자식을 기본으로 해주는 것도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센터터널의 수납공간은 공간이 넓어서 좋은데 깊이가 너무 얕다. 물론 센터 콘솔의 깊이도 마찬가지다. 키는 칭찬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볼보다움을 잘 표현했고, 고급스럽고 깔끔하다. 묵직해 보이는 키가 생각보다 너무 가볍다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

   


안전도 볼보지만, 시트도 역시 볼보다. 볼보는 기존 모델들도 시트가 편안했는데, S90 역시 딱 맞다. 과장을 좀 보태자면 척추를 닮은 인체공학적인 설계 덕분인지 정말 척추 하나하나가 들어맞는 느낌이다. 당연히 사이드볼스터와 요추, 다리 부분까지 모두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또 나파가죽을 사용해서 재질도 부드럽고, 시트 측면에는 깨알같이 스웨덴 국기도 부착해서 스웨덴에서 온 차량임을 나타냈다.

   


뒷좌석 시트도 역시 편안하다. 천장을 파내서 헤드룸은 넉넉히 확보했고, 레그룸도 넓어져 답답함이 없다. 팔걸이가 약간 짧아 아쉽긴 하지만, 컵홀더와 핸드폰 크기에 딱 맞는 수납공간까지 구성 자체는 깔끔하다. 하지만 전륜구동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가운데는 AWD 모델을 위해 센터터널을 높여놔서 사람이 탑승하긴 어렵다. 그래도 가운데 탑승하게 될 승객을 위해서 안전벨트와 높이 조절이 가능한 헤드레스트는 완벽히 준비해놨다.



BMW가 2리터 엔진과 3리터 엔진 두 가지로 거의 대부분 라인업을 커버하고 있는데, 볼보도 이에 뒤지지 않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볼보의 전 라인업에서 2리터 디젤과 가솔린 엔진 이상의 배기량은 더 이상 찾아보기도 힘들 정도로 볼보는 2리터 엔진으로 튜닝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 중이다. 그 중에서 시승차는 D4 모델로 2리터 디젤엔진이 장착됐다. 시승차에 쓰이는 2리터 디젤 엔진은 4기통 디젤 엔진이어서 역시 진동과 소음이 꽤나 느껴진다. 실내에서는 괜찮은데 그래도 바깥에서 들으면 소음이 작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그런 소음은 아니 그런 소음 따위는 금방 잊혀진다. 가속성능과 연비 덕분이다. 190마력의 최고출력과 40.8kg.m의 최대토크는 8.2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로 도달시킨다. 8.2초면 그리 빠른 것은 아니지만, 토크가 여유로워서 주행 중에 일시적인 힘이 필요한 추월 가속성능은 훌륭하다. 특히 스포츠 모드로 주행하면 스티어링 휠이 더 무거워지고, 변속기 반응이 더 민감해져서 나름 즐거운 주행도 가능하다.




연비는 리터당 14km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거의 뻥 연비다. 실제로는 훨씬 더 잘 나온다. 가득 주유한 상태에서 170km의 거리를 평소 운전 습관대로 주행했는데, 주유 게이지가 20% 정도 밖에 줄어들지 않았다. 고속도로만 주행하면 리터당 20km도 거뜬했다. 물론 시내 주행만 하면 리터당 14km도 어렵지만, 시내와 도심을 두루 주행한다면 리터당 14km는 유지가 가능했다. 하지만 연비는 운전자와 주행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차량의 크기에 비해서 연비가 굉장히 좋다는 정도로만 참고해두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연비가 우수한 것은 엔진 자체의 효율성이나 섀시의 경량화도 영향을 미쳤겠지만, 역시 변속기의 공이 가장 컸다. 심지어 70km/h로 주행 중에도 8단이 맞물려 1300rpm 내외를 유지했다. 물론 더 낮은 속도에서도 변속이 이뤄지긴 해도 rpm이 낮게 유지되기는 마찬가지였다. 고속에서는 시속 100km를 넘더라도 1500rpm 부근을 유지하기 때문에 연비가 우수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과거 S60을 시승하면서 코너를 공략할 때의 감각이 전륜구동 모델 중에서는 거의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한 적이 있었는데, S90도 동급 전륜구동 세단 중에서는 역시 최고다. S90처럼 크기가 큰 전륜구동 세단은 무게중심도 그렇고 공학적으로도 코너를 돌아가갈 때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동급 모델들에 비해서는 굉장히 안정적이면서 믿음직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또 과속방지턱이나 거친 노면을 주행할 때도 서스펜션이나 섀시의 감각이 깔끔하다.



스티어링 휠은 파지감도 좋고, 속도감응식이어서 속도를 높일수록 묵직해지기 때문에 조작성이 뛰어나다.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편이다. 그런데 스포츠 모드로 두거나 일시적인 급가속이 이뤄질 때면 전자식 스티어링 휠의 한계를 드러내며, 갑자기 억지로 무겁게 만드는 듯한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볼보의 브레이크는 답력이 뒤에 몰려있어서 항상 밀리는 느낌이 강했다. 적어도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느껴왔다. 하지만 S90은 밀리는 느낌이 전혀 없고, 반응이 즉각적이다. 브레이크 세팅이 확실히 달라졌다. 게다가 일상 주행에서는 브레이크의 반응이 둔해지는 것은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비교적 꾸준하게 성능이 유지됐다.




첨단 안전사양도 눈부시다. 볼보는 늘 그래왔듯이 하위 트림에도 첨단 안전사양을 모두 제공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그래픽 해상도가 매우 높아졌고, 각종 그래픽을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표시한다. 도로에 설치되어있는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주행 제한속도를 모두 인식해서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과속방지턱을 빠르게 넘으면 안전벨트가 더 바짝 조여지기도 한다. 파일럿 어시스트를 활용하면 반자율 주행 상태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함과 안전을 두루 갖췄다.



정말 이렇게 합리적인 프리미엄이 있을 수 있나 싶을 정도로 S90의 상품성은 뛰어나다. 경쟁사의 프리미엄 세단을 6천만 원대에 구입하는 건 가능할 수 있어도 이렇게 많은 편의사양과 첨단 사양을 누리기는 어렵다. 디자인과 주행성능 같은 기본적인 면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고, 감성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 여러모로 빈틈이 없다. 다만 독일 3사와 비교해서 브랜드 파워에서 밀릴 뿐. 오랜만에 볼보가 썩 괜찮은 모델을 내놨으니,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한 번쯤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